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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LV1. 대충 만든 자판

by MINTOEngineer 2023. 12. 2.

[level 1] 대충 만든 자판 - 160586

문제 설명

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

예를 들어, 1번 키에 "A", "B", "C"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C"가 되는 식입니다.

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또,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가 주어질 때,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1을 저장합니다.


제한사항
  • 1 ≤ keymap의 길이 ≤ 100
    • 1 ≤ keymap의 원소의 길이 ≤ 100
    • keymap[i]는 i +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
      • 예를 들어 keymap[0] = "ABACD"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
    • keymap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 keymap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1 ≤ targets의 길이 ≤ 100
    • 1 ≤ targets의 원소의 길이 ≤ 100
    • targets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입출력 예
keymap targets result
["ABACD", "BCEFD"] ["ABCD","AABB"] [9, 4]
["AA"] ["B"] [-1]
["AGZ", "BSSS"] ["ASA","BGZ"] [4, 6]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ABCD"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한 번 → B
  • 2번 키 두 번 → C
  • 1번 키 다섯 번 → D
  • 따라서 총합인 9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AABB"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한 번 → B
  • 2번 키 한 번 → B
  • 따라서 총합인 4를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9,4]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 "B"의 경우, 'B'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1을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1]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 "ASA"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두 번 → S
  • 1번 키 한 번 → A
  • 따라서 총합인 4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BGZ"의 경우,
  • 2번 키 한 번 → B
  • 1번 키 두 번 → G
  • 1번 키 세 번 → Z
  • 따라서 총합인 6을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4, 6]을 return 합니다.

 

문제 해석

 

keymap과 targets 인자가 주어지는데 이 때 targets 각 원소마다 존재하는 문자가 keymap중에 해당 문자의 위치가 최소인 index값에 해당하는 값을 모두 더해서 최소값을 구하라는 문제이다.

 

문제 자체는 길었지만 입출력 예시를 보니 이해하는데는 어렵지 않았다.

최소라는 키워드가 나왔으므로 무언가 특별한 알고리즘이나 시간복잡도를 생각하고 풀어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시간 복잡도

 

keymap도 100개의 원소가 있고 또 각각의 원소안에 길이도 100개이다. 마찬가지로 targets도 똑같은 구조로 되어있는데 최악의 경우 targets의 원소를 모두 순회하면 10000번의 연산을 하고 여기서 또 매번 원소마다 keymap에서 최소값을 찾으면 10000번의 연산을 진행하므로 10000 곱하기 10000에서 일억번의 연산을 넘어가 시간초과가 발생할 수 있다.

 

모든 경우의 수를 순회하는 브루트포스 방식으로는 풀 수 없다는 판단이 생겼다.

 

문제 풀이

 

시간 복잡도 이슈 때문에 다른 방법을 생각해봤는데 간단히 생각할 수 있는게 해시 데이터를 미리 만들어놓는 아이디어가 생각났다. 왜냐하면 targets 배열을 돌면서 각 원소마다 최소의 클릭수만 가져오면 되는데 이에 대한 데이터가 미리 선언이 되어있으면 편하겠다고 생각이 들었는데 마침 keymap에 해당 값들이 있고 이를 모두 순회하면서 최소 클릭수의 객체 해쉬를 데이터로 만들어서 이를 targets에서 각 원소마다 참조하면 쉽게 풀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 해시를 만드는 연산은 최악의 경우 만번 수행하고 targets에서 만든 해시를 참조해서 count를 더하는 연산은 최악의 경우 만번만 수행이 되고 두 연산이 겹치지 않으므로 최악의 경우 이만번 정도의 연산밖에 수행하지 못하므로 시간 복잡도 이슈도 해결할 수 있었다.

 

코드 풀이

 

function solution(keymap, targets) {
    var answer = [];
    const keymapsHash = {};
    
    // targets 최소 클릭수 해시 생성
    for (let i = 0; i < keymap.length; i++) {
        for (let j = 0; j < keymap[i].length; j++) {
            const keymapTarget = keymap[i][j];
            if (keymapTarget in keymapsHash) {
                if (keymapsHash[keymapTarget] > j + 1) keymapsHash[keymapTarget] = j + 1;
                else continue;
            } else {
                keymapsHash[keymapTarget] = j + 1;
            }
        }
    }
    
    // 본격적으로 각 keymap 별로 최소길이 구하기
    for (let i = 0; i < targets.length; i++) {
        let count = 0; 
        
        for (let j = 0; j < targets[i].length; j++) {
            const target = targets[i][j];
            if (target in keymapsHash) {
                count += keymapsHash[target];            
            } else {
                count = -1;
                break;
            }
            
        }
        
        answer.push(count);
    }
    return answ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