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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LV1. 덧칠하기

by MINTOEngineer 2023. 12. 1.

[level 1] 덧칠하기 - 161989

문제 설명

어느 학교에 페인트가 칠해진 길이가 n미터인 벽이 있습니다. 벽에 동아리 · 학회 홍보나 회사 채용 공고 포스터 등을 게시하기 위해 테이프로 붙였다가 철거할 때 떼는 일이 많고 그 과정에서 페인트가 벗겨지곤 합니다. 페인트가 벗겨진 벽이 보기 흉해져 학교는 벽에 페인트를 덧칠하기로 했습니다.

넓은 벽 전체에 페인트를 새로 칠하는 대신, 구역을 나누어 일부만 페인트를 새로 칠 함으로써 예산을 아끼려 합니다. 이를 위해 벽을 1미터 길이의 구역 n개로 나누고, 각 구역에 왼쪽부터 순서대로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붙였습니다. 그리고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할 구역들을 정했습니다.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롤러의 길이는 m미터이고, 롤러로 벽에 페인트를 한 번 칠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롤러가 벽에서 벗어나면 안 됩니다.
  • 구역의 일부분만 포함되도록 칠하면 안 됩니다.

즉, 롤러의 좌우측 끝을 구역의 경계선 혹은 벽의 좌우측 끝부분에 맞춘 후 롤러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벽을 칠합니다. 현재 페인트를 칠하는 구역들을 완전히 칠한 후 벽에서 롤러를 떼며, 이를 벽을 한 번 칠했다고 정의합니다.

한 구역에 페인트를 여러 번 칠해도 되고 다시 칠해야 할 구역이 아닌 곳에 페인트를 칠해도 되지만 다시 칠하기로 정한 구역은 적어도 한 번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예산을 아끼기 위해 다시 칠할 구역을 정했듯 마찬가지로 롤러로 페인트칠을 하는 횟수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정수 n, m과 다시 페인트를 칠하기로 정한 구역들의 번호가 담긴 정수 배열 section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러로 페인트칠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 1 ≤ mn ≤ 100,000
  • 1 ≤ section의 길이 ≤ n
    • 1 ≤ section의 원소 ≤ n
    • section의 원소는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하는 구역의 번호입니다.
    • section에서 같은 원소가 두 번 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
    • section의 원소는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입출력 예
n m section result
8 4 [2, 3, 6] 2
5 4 [1, 3] 1
4 1 [1, 2, 3, 4] 4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예제 1번은 2, 3, 6번 영역에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합니다. 롤러의 길이가 4미터이므로 한 번의 페인트칠에 연속된 4개의 구역을 칠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3, 4, 5, 6번 영역에 페인트칠을 하면 칠해야 할 곳으로 2번 구역만 남고 1, 2, 3, 4번 구역에 페인트칠을 하면 2번 만에 다시 칠해야 할 곳에 모두 페인트칠을 할 수 있습니다.

    img1.png

    2번보다 적은 횟수로 2, 3, 6번 영역에 페인트를 덧칠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최소 횟수인 2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 예제 2번은 1, 3번 영역에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합니다. 롤러의 길이가 4미터이므로 한 번의 페인트칠에 연속된 4개의 구역을 칠할 수 있고 1, 2, 3, 4번 영역에 페인트칠을 하면 한 번에 1, 3번 영역을 모두 칠할 수 있습니다.

    img2.png

    따라서 최소 횟수인 1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 예제 3번은 모든 구역에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롤러의 길이가 1미터이므로 한 번에 한 구역밖에 칠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4개이므로 각 구역을 한 번씩만 칠하는 4번이 최소 횟수가 됩니다.

    img3.png

    따라서 4를 return 합니다.


 

문제 해결

덧칠해야 하는곳 안칠해도 되는 공간을 배열로 만들어서 해당 배열을 순회하면서 정해진 m 길이만큼 색을 칠해주는 방법을 사용했다. 

이 방법이 가능한 이유는 n, m, section 최대 길이가 10만이고 n만큼 순회를 할동안 m을 순회하면 1초가 넘어가 시간초과가 발생하지만 m만큼의 순회를 하면 n의 인덱스를 m만큼 건너뛸 수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O(n) 만큼의 시간복잡도가 소요될꺼라고 생각해서 이 풀이방법을 사용했다.

 

 

풀이 코드

function solution(n, m, section) {
    var answer = 0;
    const paintArray = new Array(n).fill(1);
    
    //페인트를 칠해야하는곳은 0 칠하지 않아도 되는곳은 1로 초기화
    for (let i = 0; i < section.length; i++) {
        paintArray[section[i] - 1] = 0;
    }
    
    // 루프를 돌면서 페인트 칠하기
    for (let i = 0; i < n; ) {
        if (!paintArray[i]) {
            answer += 1;
            for (let j = i; j < m + i; j++) {
                paintArray[j] = 1;             
            }
        i += m;
        } else {
            i++;
        }
    }
    return answ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