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vel 1] 덧칠하기 - 161989
문제 설명
어느 학교에 페인트가 칠해진 길이가 n
미터인 벽이 있습니다. 벽에 동아리 · 학회 홍보나 회사 채용 공고 포스터 등을 게시하기 위해 테이프로 붙였다가 철거할 때 떼는 일이 많고 그 과정에서 페인트가 벗겨지곤 합니다. 페인트가 벗겨진 벽이 보기 흉해져 학교는 벽에 페인트를 덧칠하기로 했습니다.
넓은 벽 전체에 페인트를 새로 칠하는 대신, 구역을 나누어 일부만 페인트를 새로 칠 함으로써 예산을 아끼려 합니다. 이를 위해 벽을 1미터 길이의 구역 n
개로 나누고, 각 구역에 왼쪽부터 순서대로 1번부터 n
번까지 번호를 붙였습니다. 그리고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할 구역들을 정했습니다.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롤러의 길이는 m
미터이고, 롤러로 벽에 페인트를 한 번 칠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롤러가 벽에서 벗어나면 안 됩니다.
- 구역의 일부분만 포함되도록 칠하면 안 됩니다.
즉, 롤러의 좌우측 끝을 구역의 경계선 혹은 벽의 좌우측 끝부분에 맞춘 후 롤러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벽을 칠합니다. 현재 페인트를 칠하는 구역들을 완전히 칠한 후 벽에서 롤러를 떼며, 이를 벽을 한 번 칠했다고 정의합니다.
한 구역에 페인트를 여러 번 칠해도 되고 다시 칠해야 할 구역이 아닌 곳에 페인트를 칠해도 되지만 다시 칠하기로 정한 구역은 적어도 한 번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예산을 아끼기 위해 다시 칠할 구역을 정했듯 마찬가지로 롤러로 페인트칠을 하는 횟수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정수 n
, m
과 다시 페인트를 칠하기로 정한 구역들의 번호가 담긴 정수 배열 section
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러로 페인트칠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 1 ≤
m
≤n
≤ 100,000 - 1 ≤
section
의 길이 ≤n
- 1 ≤
section
의 원소 ≤n
section
의 원소는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하는 구역의 번호입니다.section
에서 같은 원소가 두 번 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section
의 원소는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 1 ≤
입출력 예
n | m | section | result |
---|---|---|---|
8 | 4 | [2, 3, 6] | 2 |
5 | 4 | [1, 3] | 1 |
4 | 1 | [1, 2, 3, 4] | 4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예제 1번은 2, 3, 6번 영역에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합니다. 롤러의 길이가 4미터이므로 한 번의 페인트칠에 연속된 4개의 구역을 칠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3, 4, 5, 6번 영역에 페인트칠을 하면 칠해야 할 곳으로 2번 구역만 남고 1, 2, 3, 4번 구역에 페인트칠을 하면 2번 만에 다시 칠해야 할 곳에 모두 페인트칠을 할 수 있습니다.
2번보다 적은 횟수로 2, 3, 6번 영역에 페인트를 덧칠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최소 횟수인 2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예제 2번은 1, 3번 영역에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합니다. 롤러의 길이가 4미터이므로 한 번의 페인트칠에 연속된 4개의 구역을 칠할 수 있고 1, 2, 3, 4번 영역에 페인트칠을 하면 한 번에 1, 3번 영역을 모두 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 횟수인 1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예제 3번은 모든 구역에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롤러의 길이가 1미터이므로 한 번에 한 구역밖에 칠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4개이므로 각 구역을 한 번씩만 칠하는 4번이 최소 횟수가 됩니다.
따라서 4를 return 합니다.
문제 해결
덧칠해야 하는곳 안칠해도 되는 공간을 배열로 만들어서 해당 배열을 순회하면서 정해진 m 길이만큼 색을 칠해주는 방법을 사용했다.
이 방법이 가능한 이유는 n, m, section 최대 길이가 10만이고 n만큼 순회를 할동안 m을 순회하면 1초가 넘어가 시간초과가 발생하지만 m만큼의 순회를 하면 n의 인덱스를 m만큼 건너뛸 수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O(n) 만큼의 시간복잡도가 소요될꺼라고 생각해서 이 풀이방법을 사용했다.
풀이 코드
function solution(n, m, section) {
var answer = 0;
const paintArray = new Array(n).fill(1);
//페인트를 칠해야하는곳은 0 칠하지 않아도 되는곳은 1로 초기화
for (let i = 0; i < section.length; i++) {
paintArray[section[i] - 1] = 0;
}
// 루프를 돌면서 페인트 칠하기
for (let i = 0; i < n; ) {
if (!paintArray[i]) {
answer += 1;
for (let j = i; j < m + i; j++) {
paintArray[j] = 1;
}
i += m;
} else {
i++;
}
}
return answer;
}
'알고리즘 > 프로그래머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래머스] LV1. 햄버거 만들기 (0) | 2023.12.04 |
---|---|
[프로그래머스] LV1. 대충 만든 자판 (1) | 2023.12.02 |
[프로그래머스] lv1. 달리기 경주 (4) | 2023.11.25 |
[프로그래머스] lv0 최빈값 구하기 (0) | 2023.11.24 |